본문 바로가기
IDEA \ 가상화폐

비트코인 도미넌스(Dominance), 비트코인 소셜 도미넌스(Social Dominance)

by neoclassic 2022. 7. 25.
반응형

■ 비트코인 도미넌스 뜻과 비트코인-알트코인 상관관계

가상화폐에서는 비트코인이 원조 격이다보니, 가상화폐는 비트코인과 그 외의 가상화폐(알트코인)로 구됩니다.

 

비트코인의 시가 총액과 알트코인의 시가 총액을 모두 더한 것이 가상화폐 시장 전체의 시가총액이며, 비트코인 도미넌스가상화폐 시장 전체(비트코인+알트코인)에서 비트코인이 차지하는 시가총액 비중을 퍼센트로 나타낸 지표입니다. 다르게 표현하면, 전체 가상화폐 시장에서 비트코인의 점유율이라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따라서,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높아진 경우에는 비트코인에 상대적으로 투자금이 쏠린 경우이고,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낮아진 경우에는 알트코인에 상대적으로 투자금이 쏠린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비트코인 가격, 비트코인 도미넌스, 알트코인 가격은 다음과 같은 상관관계를 가집니다. 

출처: TradingView, 비트코인도미넌스(BTC.D)이야기

 

비트코인 가격과 알트코인 가격은 대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사이을 보여주므로, 유사한 사이클이 오는 경우 비트코인 도미넌스를 통해 개략적인 흐름을 읽어볼 수 있겠습니다.

1. 비트코인 반감기를 기점으로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하면서, 비트코인 도미넌스도 함께 상승 (알트코인 가격도 소폭 상승)

2. 비트코인 가격은 상승세를 유지하지만, 기대 수익률 측면에서 관심이 알트코인으로 쏠리면서, 비트코인 도미넌스 횡보/하락 (알트코인 가격 상승/불장)

3. 비트코인 가격이 횡보/하락세로 전환하며,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하락 (알트코인 소폭 상승/보합/하락)

4. 비트코인 가격도 본격적인 하락세로 들어서고,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상승/횡보 (알트코인 하락/폭락)

■ 비트코인 소셜 도미넌스

비트코인의 소셜 도미넌스(Social Dominance)라는 용어는 암호화폐 마켓 데이터 분석 업체 샌티멘트(santiment)에서 언급한 용어로, 소셜 미디어 등에서 비트코인과 관련한 논의가 얼마나 발생하고 있는지를 조사해 수치화 한 지표입니다.

 

개념적으로는 구글 트렌드나 네이버 검색 트렌드에서 선거 결과를 예측하는 것과 유사하다고 생각됩니다. 소셜 미디어 등에서 비트코인과 관련한 논의가 얼마나 유의미하게 이루어지는지를 토대로 상화폐 시장에서의 비트코인의 영향력을 간접적으로 판단하는 지표라고 생각됩니다.

 

또,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이미 가격에 반영된 영향력을 후행적으로 추종하는 지표라고 한다면, 비트코인 소셜 도미넌스는 소셜 미디어 등에서 논의가 이루어지는 정도를 나타내므로 비트코인 가격에 대한 선행 지표로 작용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 기사 링크: 비트코인 소셜 도미넌스, 올해 사상 최고 수준 기록, 코인리더스, 2022.07.12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