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DEA \ 부동산

잠실 미성크로바(잠실 르엘), 롯데 타운의 핵심 거점

by neoclassic 2022. 2. 21.
반응형

■ 잠실=롯데 타운?

 

잠실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 중 하나가 롯데입니다. 잠실역을 중심으로 롯데 월드부터 롯데 백화점, 롯데월드몰, 롯데월드타워까지... 잠실은 '롯데 타운'으로 자리 잡은 곳 중 하나입니다. (소공동도 롯데호텔, 롯데백화점, 롯데 애비뉴엘, 롯데 영플라자까지 모여 있어서 '롯데타운'으로 불립니다.)

 

2016년도에 완공된 롯데월드타워는 108층으로 세계에서 5번째로 높은 건물이며, 국내에서 가장 높은 랜드마크입니다. 76층부터 101층까지는 6성급 호텔(시그니엘 서울)이며, 42층부터 71층까지는 223세대 규모의 최고급 오피스텔(시그니엘 레지던스)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그니엘 레지던스는 전용면적 240.5평 규모의 70층 한 세대가 334억 2933만원에 분양되어 이슈된 바 있습니다.

시그니엘 레지던스 펜트하우스

※ 관련 기사 링크: '국내 최고가'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 레지던스 334억 분양, 비즈한국, 2022.01.21.

 

롯데 건설은 롯데월드타워의 시그니엘과 나인원한남 등의 고급 주거공간을 시공하면서 얻은 노하우를 기반으로 2019년도에 하이엔드 브랜드 '르엘'을 런칭하였으며, '르엘신반포센트럴(반포우성)', '르엘 대치(대치2지구)'를 시작으로 기존 브랜드 '롯데캐슬'의 고급화에 성공하였습니다.

 

하지만, 롯데에게 '잠실'은 상징적인 의미가 있기 때문에, 잠실에 처음 들어오는 '르엘' 브랜드 아파트인 잠실 르엘에는 더욱 신경을 쓸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잠실'이라는 롯데의 홈그라운드에서 잠실 미성크로바를 랜드마크화하여 롯데 타운의 새 거점을 만들 것으로 보입니다.

 

// 잠실 미성 크로바가 속한 신천동에 관한 내용은 잠실 진주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 참조 포스팅 링크 : 잠실 진주(잠실 래미안 아이파크), 17년만의 잠실 새내기


■ 잠실 미성 크로바(잠실 르엘)의 기본 정보

잠실 미성크로바 재건축 조감도

잠실 미성크로바의 재건축 아파트인 잠실 르엘은 지하 3층~지상 35층, 13개동, 용적률 306.59%, 총 1859세대의 대단지로 구성됩니다.

 

시공사는 롯데건설이구요, 하이엔드 브랜드 '르엘'이 적용됩니다. 롯데건설은 당초 잠실 미성크로바를 랜드마크 단지로 재건축하기 위하여 야심차게 스카이브릿지 3개소와 미디어파사드·커튼월 등 특화설계를 제안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하지만, 위화감 조성 등을 이유로 서울시에서 사업에 제동을 걸었습니다.

 

2019년 상반기에 이주를 완료했음에도 설계안을 확정하지 못해 착공이 미뤄져왔으며, 조합내 잡음도 심했습니다. 최종적으로 스카이브릿지 1개소와 양쪽 커뮤니티 라운지, 커튼월, 중앙공원과 실내 체육관, 수영장, 260cm의 층고 등 고급화 전략은 유지하면서 1년 8개월만에 2021년 8월 서울시 검축심의를 통과하였습니다. 

 미디어파사드는 건축물 외벽에 LED 조명을 설치하여 건물의 벽면을 디스플레이 공간으로 활용하는 것이며, 커튼월은  투명 유리나 반사유리를 사용하여 외벽을 마감하는 구조임 


 스카이브리지는 동과 동 사이를 연결해주는 구조로 높은 위치에 뻥뚤린 조망이 가능하여 그 공간에 카페나 라운지 등과 같은 커뮤니티 구성이 가능함. 고급 아파트의 상징처럼 여겨지며 랜드마크의 기능을 하기도 함. 국내 아파트에 적용된 첫 사례는 용산 '래미안 첼리투스'와 서초동 '서초 푸르지오 써밋'이며, 그 이후 서울시에서 위화감 조성을 이유로 건축심의를 내주지 않았다가 오세훈 서울시장의 취임 후 분위기가 바뀌었음.


※ 바로 옆의 진주 아파트의 경우에는 올림픽공원의 평화의 문을 가릴 수 있다는 지적으로 스카이브릿지 특화설계가 적용되지 않았음


관련 기사 링크: 잠실 미성·크로바, 재건축 이주 2년 만에 건축심의 통과, 한경부동산, 2021.08.12.

분양일정과 관련해서는, 잠실 미성크로바의 경우 후분양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월 21일자로 재건축정비사업 사업시행변경인가를 고시하였으며, 지난달에 착공 신고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약 36개월의 공사 기간을 고려하면 2025년 중반이면 입주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관련 기사 링크: 잠실 미성·크로바, 사업시행변경인가 고시…“내주 초 착공신고 예정”,헤럴드경제, 2022.01.22

(update: 2023.02.12) 
조합 소식지에 의하면, 2022년 6월에 착공이 시작되어 공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롯데건설이 사업수주 과정에서 일부 조합원에게 금품을 제공한 협의로 1심에서 벌금형을 선고받으면서 일부 조합원들의 건설사 시공권 박탈을 요구하는 소송이 있었으나, 조합원이 패소하여 추가적인 지연 리스크는 해소되었다고 합니다. 

공사 완료 일정은 2025년 말(2025년 10월경)으로 약간은 지연된 것으로 보이며, 조합원 분양일정은 2023년 하반기, 일반 분양일정은 2024년 상반기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후분양 추진으로 일정은 변동될 수 있다고 합니다.

■ 잠실 미성 크로바의 투자 포인트는?

잠실 미성크로바는 잠실 진주의 바로 옆에 있어서 입지를 거의 공유하고 있으며, 잠실 진주보다는 상대적으로 잠실역에 한블럭 더 가깝습니다. 잠실 진주의 재건축까지 완료된다면 약 4500세대의 신축 대단지의 시너지가 날 수 있습니다. 길건너 방이동 먹자골목이 조금은 산만한 분위기 이지만 오피스텔촌으로 탈바꿈하면서 주변 분위기도 다듬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개발호재는 강남의 새로운 중심으로 자리잡을 삼성동의 GBC개발, 영동대로 광역환승센터 조성, 2조원 규모의 잠실 스포츠·마이스 개발사업, 잠실 관광특구 활성화 사업 등 대형 개발 호재가 가득합니다.

 

교통 잠실역(2호선, 8호선)과 잠실나루역(2호선)의 역세권이며, 몽촌토성역(8호선), 한성백제역(9호선)도 도보권에 있습니다. 올림픽대로 진입이 용이하며 자차교통도 빠지지 않습니다.

 

학군 잠동초등학교(배정), 방이중학교, 잠실중학교, 잠실고등학교(남고)가 인접해있습니다. 학군으로 승부를 보는 곳은 아니지만 양호한 학군이라 생각됩니다.

 

주변 공원, 녹지도 차고 넘칩니다. 올림픽공원에 인접해 있으며, 파크리오 윗쪽으로는 성내천 산책길, 조금 더 가면 한강공원, 아랫쪽으로는 석촌호수가 있고, 파크리오 쪽으로 하늘가람 근린공원과 온조마루 근린공원이 있습니다.

 

편의시설로는 잠실역만 해도 없는게 없을 정도입니다. 롯데월드타워, 롯데월드몰, 롯데백화점 에비뉴엘 월드타워점이 있구요, 성내천 건너쪽으로 서울아산병원이 있습니다.

 

주변시세로는 잠실 미성 크로바에 바로 인접한 파크리오가 33평형 기준으로 실거래가 25억 2천만원(2021.10.09, 2층)을 기록하고 이후 약 22억~24억 사이에서 실거래되고 있습니다. 파크리오의 경우 잠실나루역에 인접한 1단지와 올림픽공원쪽 3단지 간에 가격차이가 꽤 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분양가는 평당 5000만원 수준으로 예상됩니다.

 (update: 2023.02.12) 최근에는 부동산 가격이 크게 꺾이면서 거래량이 급감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고, 파크리오가 33평형 기준으로 실거래가 16억 5천만원(2023.01.05, 305동 30층)까지 기록하였습니다. 정부의 부동산 규제 완화책이 쏟아지면서 하락세가 조금은 잦아들고 있는 분위기이긴 합니다만, 추세적인 반등인지 여부는 조금 더 상황을 봐야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