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DEA \ 기술, 사회

애플페이 vs 삼성페이

by neoclassic 2022. 9. 21.
반응형

■ MST 방식과 NFC 방식

 

1. MST(Magnetic Secure Transmission) 방식 : 삼성페이(갤럭시 S21 이전)

 

MST 방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신용카드를 결제 단말기(POS)에 긁어서 결제하는 과정을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신용카드의 뒷면을 보면 검은색 띠가 있는데요, 이 부분이 자기 띠(magnetic stripe(MS))입니다. 신용카드의 결제를 위한 정보가 이 자기 띠에 기록됩니다. 흔히 보는 신용카드를 결제 단말기에 긁는 동작에서 자기 띠에 의해 발생하는 자기장신호를 통해 기록되었던 결제정보를 결제 단말기로 전달하게 됩니다.

 

MST 방식은 이러한 신용카드의 자기 띠에서 결제 단말기로 정보를 전달하는 원리를 스마트폰으로 가져온 기술입니다. 신용카드를 긁을 때 발생하는 자기장 변화와 같은 자기장신호를 스마트폰에서 결제정보를 가지고 직접 생성하여 카드 단말기로 무선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자기장 신호 생성을 위한 별도의 MST 안테나 필요)

 

신용카드와 동일한 자기장신호를 스마트폰에서 전송하는 기술이므로, 가장 큰 장점은 신용카드 마그네틱 결제를 지원하는 기존의 결제 단말기(POS)에서 MST 방식을 지원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삼성전자는 MST 기술을 통하여 스마트폰 간편결제시장 선점효과를 얻기위해 MST 원천 기술을 보유한 루프 페이(LoopPay)를 2억 5000만 달러에 인수한 바 있으며, 실제 국내에서 상당한 선점 효과를 발휘하고 있습니다.

 

2. NFC(Near Field Communication) 방식 : 애플페이

 

NFC는 특별히 결제만을 위해 사용되는 기술은 아니며, 특정 주파수 대역(13.56MHz)의 신호를 통하여 아주 가까운 거리의 무선통신을 할 수 있는 통신 기술입니다. 스마트폰에서 NFC 통신을 통해 결제정보를 결제 단말기로 전송하는 과정을 통하여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NFC는 특별히 누가 독점하는 기술이 아니라 이미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통신표준 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애플페이, 구글페이, 알리페이 등 글로벌 기업들의 결제 방식은 초기부터 NFC 방식을 선택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NFC 통신 기술 자체가 범용의 기술인 점과는 별개로, 국내에 보급되어 있는 대부분의 결제 단말기에서는 NFC 결제가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매장에 NFC 결제 단말의 보급이 이루어져야 NFC 방식의 간편결제 기능이 활용될 수 있다는 제약이 있습니다. 삼성페이가 초기에 MST 방식을 선택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 삼성페이 vs 애플페이

 

1. 삼성페이도 MST 방식에서 NFC 방식으로 전환 중

 

신용카드 결제에서도 마그네틱 결제방식은 줄어드는 추세에 있습니다.

 

마그네틱 카드는 기록할 수 있는 데이터 용량(72바이트)이 적어서 다양한 데이터의 저장이 어렵고, 자기 물질을 이용하기 때문에 내구도가 떨어집니다. 또, 구조가 단순하여 자기 테이프에 기록된 내용을 복사하거나 변형하기도 쉬워 보안성도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어 세계 각국에서는 마그네틱 결제 방식의 사용을 줄이는 추세에 있습니다.

 

마그네틱 결제방식을 지원하는 결제 단말기가 줄어들게 되면 결국 마그네틱 결제방식에 호환을 목표로 하는 MST 방식도 사용할 수 있는 영역이 줄어들게 됩니다.

 

삼성페이도 이런 분위기를 감지하고, MST방식에서 NFC 방식으로 전환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S21 이후로 해외 모델에서는 MST 기능을 제외시키고 NFC 방식만 넣고 있습니다. 다만, NFC 결제 단말기 보급률이 떨어지는 국내에서는 MST 방식과 NFC 방식을 함께 지원하는 과도기입니다.

 

 

2. 삼성페이 vs 애플페이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최근 현대카드의 애플페이 1년 독점 계약설을 시작으로, 최근 업데이트된 ios16 월렛 서비스에 '애플페이 시작하기' 메뉴가 추가되고, 애플코리아 홈페이지 이용약관에 애플페이 청구 관련 문구가 추가되는 등 이르면 올해 내로 애플페이가 한국 시장에 진출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습니다.

 

애플페이가 빠른 시일 내에 한국 시장에 진출한다면, 애플페이를 위해 필요한 NFC 기능을 지원하는 결제 단말기 보급률이 우리나라에서는 5%미으로 저조한 환경과, 별도 거래 수수료가 없는 삼성페이와의 경쟁을 극복해야 합니다. (애플페이는 미국 시장 기준으로 결제 건당 0.15%의 수수료율 부담이 있습니다.)

 

거래 수수료 부분은 애플페이의 파급력으로 커버한다 치더라도, NFC 결제 단말기의 보급률이 어느정도 올라가기 전까지는 삼성페이의 우세가 예상됩니다. 하지만, 최근 편의점, 대형마트 등을 중심으로 결제 단말기에 NFC 기능이 확대되고 있고, 삼성페이도 동참할 정도르 NFC 방식의 스마트폰 간편결제가 세계적인 추세인 만큼, 결국에는 NFC 방식의 간편결제로 삼성페이와 애플페이가 점유율 대결을 하게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페이와 애플페이는 스마트폰 단말에 종속되기 때문에 기존 애플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애플페이를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고, 삼성페이의 편리함 때문에 굳이 삼성 스마트폰으로 넘어갔던 사용자들의 일부는 다시 애플 스마트폰으로 돌아올 수도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