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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센스, 설정 변경 후 수익성이 오히려 떨어졌다면?

by neoclassic 2021. 9.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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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포스팅에서 광고 최적화 실험을 통하여 카테고리를 차단하거나, 자동광고 설정변경하는 내용들을 공유드렸습니다.

(이전 글들은 아래 링크 참조해주세요)

 

애드센스 광고 최적화 실험 기능, 제가 한번 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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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센스 광고 최적화 실험 기능, 결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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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센스 광고, 카테고리 차단 시 꿀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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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으른 저는 오늘도 제대로된 포스팅은 안하고, 애드센스 광고 수익성 향상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 중입니다. 애드센스에서는 블로그에 붙는 광고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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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보신 분들은 느끼셨을 수도 있겠지만, 최적화 실험을 하여 설정을 변경하였더라도 항상 수익성이 향상되는 것은 아닙니다설정 변경으로 오히려 수익성이 급감한 경우에 이를 원래대로 돌리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변경내용 적용 후 수익성이 향상되었는지 체크할 수 있는 부분은 애드센스의 보고서를 활용하시면 좋은데요,

 

보고서에서 부분에서도 전체 계정 일별보기 부분을 들어가보시면 일별 수익성에 대한 지표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그 중에서도 특히 페이지 RPM(페이지 조회 1000당 평균수익) 부분을 참조하는데요,

제 경우를 보시면 8월 30일을 기점으로 8월 31일과 9월 1일에 페이지 RPM이 급격이 감소한 걸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이 경우에도 꼭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8월 30일에 설정 변경한 내용에 의해서 오히려 수익성이 감소한 것일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 정산시점의 시차로 이런 경우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고 하니, 일정한 기간을 충분히 보시고 적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8월 30일에 설정을 어떻게 변경했었을까요?

기억에 의존해야하는 것이라면 기억은 전혀 나지 않네요... 하지만, 저는 대부분의 설정변경을 최적화 실험 이후에 적용했었기 때문에 실험 내역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실험내역 확인을 위해 최적화-실험 항목으로 넘어갑니다.

 

실험 내역 중에서 8월 30일 이전에 시작했던 실험 중에서, 결과에 따라 설정을 변경했던 것(대안 설정을 적용함)이 있었는지를 살펴봅니다.

저는 8월 27일에 시작했던 실험에서 설정을 변경한 이력이 있어서 들어가보았습니다.

들어가보니, 8월 30일에 실험이 완료되어 설정을 변경한 것이 맞네요. 실험 완료시점을 설정 변경한 시점으로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그럼 이 때 어떻게 설정을 변경했을까요? 이 부분은 우측 하단의 실험 설정 표시를 눌러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인테리어, 조경 카테고리를 차단했었군요, 실험 결과에서는 수익이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했었는데 실제 적용해보니 오히려 수익성이 안나와서 인테리어, 조경 카테고리의 차단을 해제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몇일 더 상황을 지켜보아야겠지만 RPM이 4달러대에서 12달러대로 올라갔습니다. (인테리어, 조경 카테고리의 차단 해제 효과만으로 보기에는 차이가 좀 크긴 하지만 어쨌든 상당 부분 개선이 되긴 한것 같습니다.)


■ 요약

 

1. 최적화 실험을 통하여 설정변경하더라도 항상 수익성이 늘어나는 것은 아님

- 아마도 저의 경우에는 방문자수가 아직 충분히 많지는 않고, 실험기간을 끝까지 진행하지 않아 그럴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2. 애드센스 보고서에서 RPM이 급감한 시점이 있다면, 그 때 설정변경한 내용을 원래대로 돌리는 것을 고려할 수 있음

- 너무 단기간 RPM이 줄어들었다고 해서 바로 원복시키기 보다는 조금 기간을 두고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최적화 실험의 내역 확인을 통하여 특정시점에 했던 설정변경 내용을 확인할 수 있음

- 언제 설정을 어떻게 변경하였는지 기억하기가 어려운데, 실험을 통해 설정변경한 경우에는 실험 내역을 통하여 확인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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