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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바이오로직스, 인도 콜레라백신 민간시장 진출

by neoclassic 2023. 6.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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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 기사 링크: 유바이오로직스, 콜레라백신 들고 인도로…4천억 규모 민간시장 진출, 2023.05.18.

 

백신개발사 유바이오로직스(206650)가 경쟁사 샨타바이오텍의 철수로 공백이 된 인도 콜레라백신 시장에 뛰어든다. 현지 바이오회사와 파트너십을 맺고 이달부터 민간시장에 백신을 공급한다. 공공백신 시장에서 유일무이한 플레이어였던 유바이오로직스가 인구 14억의 인도에 진출하며 민간시장 진출을 본격화했다는 점에서 관심이 모인다. 인도 콜레라백신시장은 약 4000억원 규모로 추산돼 향후 매출 급상승도 기대된다.

17일 제약·바이오업계에 따르면 지난 12일(현지시간) 유바이오로직스는 인도 바이오기업인 테크인벤션 라이프케어와 파트너십을 맺고 경구용 콜레라백신인 ‘유비콜-플러스’를 출시했다. 유바이오로직스는 지난해 인도에서 유비콜-플러스의 임상 3상을 마치고 인도의약품 규제국(DCGI)에 품목허가를 신청한 바 있다.

▶ 지난 5월 15일자로 인도 콜레라백신 민간시장에서의 '유비콜 플러스' 출시 기사의 후속기사로 보입니다. 지난 기사보다 조금 더 구체적인 내용들의 언급이 있네요. 인도의 현지 바이오회사인 테크인벤션 라이프케어를 통하여 5월부터 민간시장에 백신 공급을 시작하였다고 합니다.

 

관련 포스팅 링크: 유바이오로직스, 인도 콜레라 백신 출시와 사설 백신시장 공략 본격화

 

콜레라균인 비브리오콜레라 감염으로 발생하는 제2급 법정감염병인 콜레라는 본래 인도 벵골지역의 풍토병이었다. 갠지스 강을 식수로 활용하는 동시에 이곳에서 수영도 하고 장례까지 치르기 때문에 인도인들은 수인성 전염병인 콜레라의 위험에 쉽게 노출돼 있다. 인도에서만 연간 콜레라환자 675만명, 사망자 2만여명이 발생한다는 통계가 있다. 세계백신면역연합(GAVI)은 인도에 연간 8300만 도스의 콜레라백신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하지만 국가가 지원하는 필수예방접종 사업에 콜레라백신이 속하지 않아 인도인들은 유엔아동기금(유니세프)이 구입해 제공하는 공공백신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 원래 유바이오로직스의 유일한 경쟁사이자 프랑스 사노피의 인도 자회사인 샨타바이오텍이 자사 콜레라백신 ‘샨콜’을 민간시장에서 공급하고 있었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콜레라백신 생산을 중단해 콜레라백신에 대한 높은 수요와는 달리 현지 공급은 원활하지 않은 상태다.

회사는 인도에서 판매되는 유비콜-플러스의 단가를 정확하게 공개하지 않고 있지만 공공시장 백신단가에 비해 공급가가 3배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기준 유비콜-플러스의 도즈당 평균 단가가 1.33달러(약 1780원)였음을 감안하면 도즈당 약 4달러(약 5354원)에 판매될 것으로 추정된다. GAVI의 추측치를 토대로 산술계산하면 인도 시장에서 최대 3억3200만 달러(약 4444억원)를 벌어들일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온다.

이번 조치는 유바이오로직스가 약 4000억원 규모의 인도 시장에 진출했다는 의미 외에도 본격적인 민간시장 진출이라는 의미가 있다. 지난해 말 사우디아라비아 바이오의약품 회사인 아라바이오와 유비콜-플러스 민간시장 공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지만 아직 관련 절차를 밟고 있어 실제 공급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미 알려졌다시피, 인도에서는 콜레라백신이 필수예방접종 사업의 지원대상이 아니여서 공공백신의 혜택을 받지 못하며, 유일하게 인도에서 콜레라백신을 공급하던 샨타바이오텍이 작년부터 이미 콜레라백신 생산을 중단한 상황입니다.

 

▶ 취지는 좋지만 그 동안 유니세프를 통한 매출 비중이 작년 기준 92%로 과도하게 높아서 콜레라 백신의 수익성이 떨어지는 면이 있었지만, 이번 인도 민간시장 진출이 수익성 개선에 큰 역할을 하기를 기대해봅니다. 다만, 유니세프에 우선적으로 공급해야하는 물량이 있을 것이므로, 이미 최대 생산량을 생산하고 있는 상황에서 어떻게 인도 민간시장에 공급할 생산여력을 확보할 것인지가 관건이 될 것 같습니다.

 

지난해 유바이오로직스는 551억원의 매출을 냈고 이중 92%에 해당하는 512억원이 콜레라 공공백신에서 나왔다. 유바이오로직스는 세계 콜레라백신 공공시장에서 80% 이상을 공급하고 있지만 대부분 공공시장에서 공급돼 왔기 때문에 도즈당 단가가 낮다는 한계가 있었다. 공공시장에 납품되는 유비콜-플러스를 민간시장에서 유통할 경우 도즈당 단가를 최대 5배까지도 높일 수 있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이 경우 수익성이 대폭 개선돼 현재 소폭 적자인 사업구조가 영업이익 기조로 전환할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유바이오로직스가 민간시장을 통해 콜레라백신을 판매 중인 국가는 인도를 포함해 말레이시아, 필리핀, 태국, 네팔, 잠비아, 파키스탄, 태국까지 총 8개국이다. 여기에 올 하반기에는 케냐 민간시장에도 진출하겠다는 계획이다. 유바이오로직스 관계자는 “기존 허가지역 및 인도, 중동을 포함해 민간시장에서 3년 내 200만 도스 이상, 1000만 달러 이상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바이오로직스는 늘어나는 콜레라백신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공장을 증설해 현재 3300만 도즈 수준인 생산능력(CAPA)을 6600만 도즈로 지금보다 2배가량 늘릴 방침이다. 앞서 빌앤멜린다 게이츠 재단으로부터 900만 달러(약 120억원) 지원이 확정돼 공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내년 하반기부터 공급량이 점진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 인도만으로도 민간 시장 규모가 8300만도스임에도 회사에서는 3년 내 민간시장 공급량을 200만도스까지 예상하고 있는데, 목표를 보수적으로 잡는 이유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도, 현재 생산능력(CAPA)에서 공공시장에 우선적으로 납품을 해야하는 물량이 있기 때문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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