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DEA \ 주식, 채권/종목

유바이오로직스, 유코백-19 임상 3상 접종 완료

by neoclassic 2023. 1. 11.
반응형

관련 기사 링크 : 유바이오로직스, 유코백-19 3상 접종 완료...1분기 내 중간결과 확보, 이데일리, 2022.1.11.

 

2분기 중 국가별 허가 신청 예정
부스터·변이주·혼합 백신 추가 임상 진행 예정

유바이오로직스는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 ‘유코백-19’의 해외 비교임상 3상 백신 투여를 완료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임상 3상은 콩고민주공화국과 필리핀에서 동시에 진행됐다. 19~75세 성인 2500~3000명을 대상으로 유코백-19 백신에 대한 대조백신 대비 면역원성 및 안전성을 비교하기 위한 접종을 마치고 추가 모니터링을 진행하게 된다. 이에 따라 올 1분기 내 임상 3상 주요 평가변수에 대한 중간결과를 확보하고, 2분기 중에는 국가별 허가를 신청할 예정이다.

콩고민주공화국의 경우 아프리카 시장을 목표로 자체 진행 중인 임상 3상이며, 필리핀 임상은 수출허가를 목표로 보건복지부 신약개발사업단의 지원을 받아 진행되고 있다. 회사는 난해 10월 이미 필리핀을 대상으로 수출허가를 신청한 바 있다.

전파력이 강한 오미크론 하위 변이가 여러 국가에서 발발하고 있고, 중국도 코로나 봉쇄 해제에 따라 코로나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다. 지속적인 변이 발생으로 코로나 백신에 의한 방어효과는 떨어지지만, 중증화·사망 예방 효과는 유지되기 때문에 고위험군에서는 지속적인 백신 접종이 필요하다. 새로운 변이주에 대한 대응백신 및 혼합백신이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회사 관계자는 “이미 유코백-19 임상 1/2상 연구로 유코백-19 백신의 플랫폼기술의 우수한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인, 국제 저널인 BMC Medicine에 그 결과가 발표됐다”며 “이번 3상을 통해 모체백신에 대한 허가를 받는 경우, 부스터 백신, 변이주 백신 및 혼합 백신 임상을 추가적으로 진행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재유행하고 엔데믹화 되어가는 코로나19에 대응하는 백신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드디어.... 임상 3상을 위한 유코백-19 백신의 접종이 완료되었다고 합니다. 작년말에 코로나 19 감염으로 인한 자연면역자들로 인해 임상인원 모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했었는데요, 결국 임상인원을 모두 모집하여 임상 3상을 위한 접종까지 마치고 모니터링만 진행하면 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 임상 3상의 완료시기가 너무도 늦긴 했지만, 향후 유바이오로직스의 프리미엄 백신의 기반이되는 플랫폼 기술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임상 3상의 완주가 꼭 필요한 상황인데요, 이제는 적어도 임상 3상을 완주하지 못할 리스크는 없어졌기 때문에 큰 의미가 있는 기사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임상 3상의 결과가 좋아야겠지만 임상 2상에서 어느정도 안전성과 면역원성이 확인된 바 있기 때문에 결과 자체는 크게 걱정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최근 최석근 각자대표 사임과 함께 바이오노트가 확실한 거버넌스 개편에 나선만큼 유코백-19 이후에 후속으로 개발될 엔데믹을 위한 혼합백신이나 콤보백신의 개발에서 속도를 내는 것이 관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