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DEA \ 주식, 채권/배경지식

베어 마켓(Bear Market), 불 마켓(Bull Market)

by neoclassic 2022. 7. 21.
반응형

■ 베어 마켓 (Bear market)

베어 마켓의 뜻은 약세장을 의미합니다. 곰이 발톱을 위에서 아래로 할퀴는 습성과 행동이 느린 모습을 약세장에 비유한 것이며, 자산 가격이 하락하거나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장을 의미합니다. 시장을 약세로 보는 투자 심리를 베어리쉬(Bearish)하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 베어 마켓 랠리 (Bear market rally)

베어 마켓 랠리의 뜻은 약세장 추세 속에서 주가가 일시적으로 상승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약세장이 이어지면서 주가가 충분히 하락했다고 보는 투자자들의 저가 매수세가 들어오면서 회복 국면을 맞은 것처럼 일정 기간 동안 주가가 반등하는 상황입니다. 통상적으로 베어마켓의 진입 시점은 주가가 고점 대비 20% 정도 하락한 시점으로 보며, 베어마켓에 진입한 이후에 주가가 일시적으로 반등할 때 베어마켓 랠리라고 부릅니다. 짧게는 일주일, 길게는 1개월 이상 회복세를 보이기도 합니다.

 

■ 베어 마켓 블루 (Bear market blue)

베어 마켓 블루는 '베어 마켓(Bear market)'과  '우울감(blue)'을 합친 말로, 약세장에서 투자자 사이에 퍼진 우울감이나 불안감을 뜻합니다.

 

■ 불 마켓 (Bull Market)

불 마켓의 뜻은 강세장을 의미합니다. 베어 마켓의 반대말이기도 하구요. 황소가 공격을 할 때 뿔을 위로 들어올리는 습성과 공격적이고 빠른 모습을 강세장에 비유한 것이며, 자산 가격이 상승하거나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장을 의미합니다. 시장을 강세로 보는 투자 심리를 불리쉬(bullish)하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